[스페셜경제]삼성SDI와 스웨덴 자동차그룹 볼보그룹이 전기트럭용 배터리팩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에 들어갔다.

이번 제휴를 계기로 삼성SDI는 대형 전기트럭 배터리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시장지배력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볼보그룹은 18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SDI와 스웨덴 스톡홀롬 본사에서 ‘전기트럭용 배터리팩 공동개발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E-모빌리티 내의 장기적 역량과 자산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볼보그룹 측은 “양사는 볼보 그룹 트럭용 배터리 팩의 공동 개발을 다룰 예정”이라며 “삼성SDI는 볼보그룹의 전기차 수요를 맞추기 위해 배터리 셀과 모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협력에 따라 삼성SDI는 볼보그룹이 출시하는 차세대 전기트럭에 배터리셀과 모듈을 공급하게 된다. 두 회사는 구체적인 배터리팩 적용 모델이나 양산시기, 물량을 밝히지는 않았다.

삼성SDI는 베터리팩 제조 기술을 볼보에 이전해 볼보의 전기트럭용 배터리 자체생산 기술 향상도 지원할 계획이다.

마틴 룬드스테드 볼보그룹 회장은 “볼보그룹은 세계 최대의 상용차 제조회사 중 하나다. E-모빌리티와 함께 운송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는 고객과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더 깨끗하고 더 조용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삼성SDI와의 제휴는 상업용 차량을 위한 화석없는 대안으로 세계에서 가장 진정한 지속 가능한 운송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의 여정에서 중요한 다음 단계(next step)”라고 말했다.

전영현 삼성SDI 대표는 “삼성SDI가 볼보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은 정말 특권”이라며 “모빌리티와 교통산업이 변화하는 시기에 서 있는 만큼 이번 제휴를 통해 에너지와 안전, 지속가능성이 있는 우수한 제품을 제공해 장기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