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념 대담에서 주문한 여야정 협의체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범여권 협의체’라 규정한 것과 관련, 정의당이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10일 오후 브리핑에서 한국당을 향해 “옹졸함과 차별과 배제로 무장한 제1야당 거대정당의 정치횡포”라 거세게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다수라는 이유로 소수의 의견을 배제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맞지도 않거니와 협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취지에도 맞지 않다”며 “정치가 나와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의 공존을 모색하는 것인데 한국당의 선택지는 공존이 아닌 배제와 차별”이라 일갈했다.

그는 “기득권만 누리고 살았으니 민심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반영코자 하는 민주주의와 협치에 대한 요구를 제대로 들을 턱이 없다”며 “한국당에는 차이와 차별을 구분 못하고 오로지 힘으로 누르는 횡포 정치만 남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여야정 협의체 설치 주문에 대해 “114석 야당을 정말 국정 파트너로 생각하느냐”며 “문 대통령이 말하는 여야정 협의체는 한국당을 들러리로 세우는 5당 여야정 협의체, 사실상 범여권 협의체”라 일축했다.

‘대화와 소통을 했다’는 변명을 위한 문 대통령의 구색 맞추기, 생색내기용 협의체라는 것이다.

이어 정 대변인은 한국당을 향해 “덩치 값은 못하고 옹졸함은 차고 넘치니 협치를 바라는 것은 역시 무리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회는 기득권 정치의 천 년 왕국이 아니라 민심을 담는 그릇”이라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