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0일 외환파생금융상품 키코(KIKO)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 결론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것과 관련 “(키코논란이) 분쟁조정 대상인지 의문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신용보증기금 옛 사옥에서 진행된 마포혁신타운 착공식 직후 기자들들 만나 “금감원의 분쟁조정이라는 것이 그 결과가 나오면 당자사들이 (결과를) 받아들여야 이뤄지는 것”이라며 “어떻게 할 지 두고 보겠다”고 말했다.

키코는 환율이 상한선(knock-in)과 하한선(knock-out) 내의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다만, 범위를 벗어날 경우 큰 손실을 보는 구조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환율 급변동에 따라 다수의 기업들이 피해를 입으면서 불완전판매 논란이 불거졌으나 지난 2013년 대법원에서 재조사가 어렵다고 결론 났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현재 키코사건에 대해 재조사를 진행 하고 있다. 결론은 내달 내려질 전망이다.

최 위원장은 “키코가 분쟁조정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긴 한다”며 “여튼 금감원이 (재조사를) 시작했고 조만간 결론이 난다고 하니까 어떻게 될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은행이 보상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거리를 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