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DSR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을 마친 후 EUV동 건설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조치로 일본 정부가 한국에 수출하는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강화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께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 총수들을 포함한 재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우 7일 일본을 찾아 반도체 수출 규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재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가 문 대통령과 5대 그룹을 포한한 재계 총수들이 만나는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급박하게 마련되는 일정이라 참석 대상이 최종 확정되진 않았고, 30대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갖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과의 간담회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통령과 청와대가 직접 대처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문 대통령은 오는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및 한일관계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직접적 타격을 받는 이재용 부회장은 일본 출장을 검토하고 있다.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악영향이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에 이 부회장이 직접 일본으로 날아가 현지 경제인들과 접촉해 대책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