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이정화 인턴 기자]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조용병)가 ㈜두산과 네오플럭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양사는 이사회를 열어 네오플럭스 지분 매매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네오플럭스는 ㈜두산의 벤처캐피탈 자회사다. 신한금융은 네오플럭스 보통주 24,413,230주(지분율 96.77%)를 730억원(잠정)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확인 실사를 통한 매매대금 조정 과정을 거쳐 최종 인수금액을 확정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네오플럭스 인수로 독립·전문 벤처캐피탈 회사를 보유하게 됐다. 기업 全생애주기(Life-cycle)에 대응할 수 있는 그룹 투자금융 밸류체인(Value-Chain)을 완성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캐피탈 등 그룹 내 투자금융 사업라인과 함께 다양한 시너지 효과도 창출할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신한금융은 네오플럭스 인수를 계기로 혁신금융 생태계 구축 및 역량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게 됐다.

신한금융은 한국판 뉴딜 정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금융의 뉴딜 정책인 ‘신한 N.E.O. 프로젝트’와 전국 단위의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사업인 ‘신한 Triple-K 프로젝트’, 금융권 최초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 등 그룹의 혁신금융 중점 사업 기반 확대에 네오플럭스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혁신성장 플랫폼 완성에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국가 新성장 동력 발굴 및 新성장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전문 벤처캐피탈 인수를 통해 유망 벤처기업의 창업초기부터 확장 및 성장기, Pre/Post IPO까지 성장단계별 자금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 토탈 금융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오플럭스가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 및 유망 비상장 기업 네트워크와 신한금융의 기존 투자금융 사업라인 연계를 통한 다양한 사업기회 창출 등 많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출처=신한금융그룹)

스페셜경제 / 이정화 인턴 기자 joyfully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