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정부정책에 따른 카드사와 대형가맹점간 극심한 수수료율 마찰 등으로 카드업계가 시름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발표에 관련대책은 내지않고 신사업 진출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앞서 카드 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현실화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2003년 이후 없었던 총파업이 16년 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낼 우려가 제기되는 것. 


1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와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카노협)은 익일(12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금융당국이 내놓은 개선책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카드 노조는 전일 금융위원회를 만나 실효성 있는 추가 보완책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동일 오후부터 향후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카드 노조는 두 차례 성명을 내고 부가서비스 축소 허용과 함께 레버리지배율(자기자산 대비 총자산 한도) 한도 확대 등 카드사의 총 15개 건의사항을 수용할 것을 금융당국에 요청했다. 동시에 대형가맹점의 수수료 인하를 제한하기 위한 수수료 하한제 도입도 주장했다.

다만, 금융당국의 9일 발표에는 정작 핵심인 부가서비스 축소와 레버리지배율 한도 확대는 언급되지 않았다. 이에 노조는 물론 카드업계 전반에서 ‘가려운 곳 못 긁는 개선책’이란 비난이 거세다. 사실상 파업을 자극한 뇌관이었던 셈이다.

이번에 카드 노조의 파업이 일어난다면, 2003년 이후 첫 파업이 된다. 당시 파업은 외환은행을 인수한 론스타가 외환카드까지 합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조조정이 원인이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