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30일 문재인 대통령은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DSR)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해 파운드리 세계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 사업장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도 분야별 현신전략을 수립하고, 국민과 기업들이 과감하게 신사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선진국으로 태어나는 나라도, 시작부터 세계 최고인 기업도 없다. 우리 자신의 힘으로 선진국이 됐고, 세계 최고의 기업을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를 유지하는 한편,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팹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서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크고, 경기변동 영향도 적어 가격 안전성이 높다며, 한국 경제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설계기업 패립에 관해서 “팹리스 전용펀드를 신규로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해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우리 팹리스 업체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설계-시제품제작에 이르는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생산기업 파운드리와 관련해 “단기간에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다. 우리 기업은 세계 최초로 극자외선을 활용한 7나누 반도체 생산도 이미 시작했다”며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해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밝혔다.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내수시장을 위해 고공분야부터 열겠다. 지능형 검침기, CCTV를 비롯한 에너지‧안전‧교통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연계한 수요를 발굴하겠다. 공공분야에서 2030년까지 2600만개, 에너지 분야에서만 2400억원 이상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시장을 창출할 것이다. 반동차‧로봇 등 5대 제조업과 5G 연관 산업, 시스템반도체 업체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해 민간 영역 수요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실적이 10분기 만에 최악을 기록하는 등 난관에 부딪치면서, 시스템반도체를 비롯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문 대통령의 삼성 찾기 행보는 반도체 사업에 대해 정부가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