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왼쪽),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협중앙회, 농협금융지주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옵티머스 펀드 피해액의 과반수를 판매한 NH투자증권이 펀드상품의 부실한 검증에 뭇매를 맞았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에 대해 “전혀 몰랐다”는 답변만 되풀이 할 뿐이었다.

1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협금융지주 국정감사에서는 야당의 공세가 거셌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옵티머스 펀드를 최다 판매한 NH투자증권의 판매 절차상 하자에 대해 집중 질의됐다.

앞서, 옵티머스 사태는 금융사기 사건으로 피해액은 5000억원에 달한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 피해액의 84%로를 판매했으며 연 2.8% 수익률을 추구하는 안전 상품이라고 소개해, 특히 NH투자증권의 주 고객층인 60대 이상 노인들이나 농민들의 피해가 컸다.

대부분의 의원들은 NH투자증권의 판매 결정 과정을 탐탁치 않아 했다. NH투자증권의 증인들의 증언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권선동 국민의힘 의원은 NH투자증권이 ‘바보 코스프레’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NH투자증권에서 유능한 직원들이 모여 있는 위원회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해야 하는 절차를 하나도 안했다는 것이 말도 안된다는 지적이다.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NH투자증권의 판매 결정 과정이 지금도 명쾌하지 않다며 의견을 같이했다.

권 의원은 “하루 종일 증언을 들으면서 정말 이해가 안가는게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도 증권업계에서 날고 기는 분이라 투자증권에 스카웃 됐고 상품소위원회나 평가소위원회 의원들도 증권 엘리트들이 모였다”며 “근데 얘기 하는 거 보면 ‘나는 그 당시 결정할 때 바보였어’라고 주장한다”고 허점을 짚었다.

이어 “펀드상품 제안서를 보면 토지주택공사, 철도시설공단 여기서 발생하는 채권을 사겠다는 건데 회사에 전화해봤어야 한다”며 “확인해봤더니 국가계약법에 보면 ‘계약당사자에게 5일 이내 지급해야한다’는데 공공기관이 미쳤다고 5일 이내 유동화를 시키나 이것도 확인 안했나”라고 따졌다.

전달래 NH투자증권 상품기획본부장이 “전화하지 않았다”고 답하자 “당연히 해야 할 걸 안하고 잘못이 없다? 지금 국회 나와서 우롱하나”라며 언성을 높였다.

같은당 이만희 의원은 전 본부장에 “상품소위원장으로서 사장으로부터 연락처를 받고 상품지시를 받아 상품을 검토 받는 것이 통상적이라 했다”고 묻자 “소개하는 것이 통상적이다”라고 답했다가 내·외부 인사로부터 소개 받는 게 통상적”이라고 정정했다.


이 의원이 “사장으로부터 받는 지시는 얼마나 많나”라고 묻자 전 본부장은 “작년에 3건 있었다”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그러면 통상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거 아닌가. 아주 이례적인 일 아닌가”라며 “이례적인 지시에 대해 부하직원이 그 부분을 철저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안병길 의원은 정영채 대표에 “오전 답변에서 부하 직원(전달래 본부장)에게 메모는 전달했지만 외압은 없었다고 답변한 거 맞나. ‘번호는 전달했지만 지시는 없었다’ 이렇게 말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조롱을 많이 받았다”며 “어느 대한민국 국민이 이걸 납득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전 본부장은 외압을 느낀게 없다 그러고 외부에서도 그렇게 주장을 하는데 정영채 증인은 사장”이라며 “최고책임자인 사장이 1년에 3번 밖에 없는 추천을 한거다. 추천자체가, 전달 자체가 압력이고 사장은 아무리 좋은 상품이 있어도 추천을 하면 안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NH투자증권은 ‘우리도 사기꾼에게 당했다’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며 “처음부터 보니 이게 사기꾼한테 당한게 아니고 사기꾼과 거의 같이 공모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한번도 취급하지 않은 펀드를 손댓다”고 말했다.

또, “사기 의심이 있다면 그때 밝혀내고 전화 몇 통만 해보면 해결 될 텐데 해결은 안보고 계속 판매했다”며 “현장판매에서는 ‘사장님이 추천한 펀드’라는 소문까지 나돌았던 거 아나. 판매하면서 이 펀드는 사장님이 추천한 펀드라고 고객들에게 판매한 것이 말이 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영채 대표는 “의원님께서 그렇게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하나 설명을 드리자면 이 부분에 있어 이런 리스크를 주고 저희가 사기를 같이 공모할 이유가 없지 않나”라며 “기본적으로 저희는 운용사들을 ‘사기꾼이다, 도둑놈이다’ 이렇게 출발하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도권 내 자산운용사와 판매자들 운용 리스크는 존재했지만 거래사들은 신용을 베이스로 출발한다”며 “그래서 최근 옵티머스나 라임 사태를 보면서 중요하다(고 깨달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큰 실수라는 것은 거래 상대방에 대한 인식도가 낮았던 것이 가장 큰 실수”라며 “저희가 이 펀드 사고에 대해 은폐하거나 잘못이 없다고 절대 얘기하진 않는다. 부족해서 이 사고가 발생해 어느 정도 도의적 부분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법률적인 부분에서 얼만큼 책임져야 할지는 감독당부나 사법당부에서 정해주는 대로 성실히 법적 부분을 책임지겠다”며 “저희 주주는 농민들이기 때문에 농민들 피해도 최소화해 적정한 답을 찾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