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5월10일 오전 서울 중구 세븐일레븐 무교점에서 제로페이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제로페이 편의점 결제는 지난 2일부터 국내 5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미니스톱), 전국 4만3000여 매장에서 서비스가 일제히 개시됐다. 2019.05.10.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서울시가 시청 공무원을 상대로 업무추진비 결제 시 ‘제로페이 비즈(Biz)’의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정작 박원순 서울시장부터 업무추진비에 제로페이 비즈보다 신용카드 결제를 더 많이 한 것으로 확인돼 공무원만 닦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5월 말 본청과 사업소에 ‘제로페이 비즈 시행통보’라는 이름의 공문을 발송했다.

해당 공문에는 제로페이 비즈가 같은 달 28일부터 정식 시행되는 관계로 업무추진비 결제 시 제로페이를 사용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월 말 시와 시 보조금을 받는 사업체·민간법인 등이 업무추진비 등 공금을 제로페이로 사용하도록 법인용 ‘제로페이 비즈’를 선보였다. 기존 제로페이는 출금계좌 하나에 사용자 한 명만 등록이 가능해 공공기관 등에선 사용할 수 없었지만 제로페이 비즈는 공공기관 등 법인도 사용할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획해 선보인 제로페이는 QR코드를 인식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액을 입력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실시간으로 금액이 이체되는 결제 시스템이다.

연매출 8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제로페이 결제 시 수수료가 완전 면제되고, 소비자는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최근 편의점 등 소규모 시장까지 영역을 넓히며 ‘소상공인 살리기’를 위해 서울시가 내놓은 시스템이지만 투입자본 대비 이용률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문제는 박 시장이 공무원들에게 제로페이 비즈를 사실상 강요하면서도 박 시장 본인이 제로페이 결제에 소극적인 면을 보여왔다는 점이다.

제로페이 비즈 시행통보 공문이 돌던 지난 5월 말부터 1개월 여 간 박 시장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에는 제로페이 비즈 결제보다 카드 결제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박 시장이 5월28일부터 6월30일까지 이용한 업무추진비 결제 38회 중 제로페이 비즈를 사용한 것은 14회로 36.8%에 불과했다.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연 식당에서의 결제도 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문과 관련해 “가급적 제로페이 비즈 사용을 원칙으로 해달라고 한 것”이라며 “자영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자는 차원에서 서울시 전 부서의 제로페이 사용을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 답했다. 사용을 강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어 박 시장의 낮은 이용률에 대해서는 “6월 말에 가까워질수록 (박 시장의)제로페이 비즈 사용률이 껑충 뛰고 있다”며 “제로페이 비즈를 결제하는 금액 총량도 계속 높아지는 추세”라 설명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