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SC제일은행이 규모 5000억원 가량의 원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채권부 채권)를 지난 27일 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커버드본드 발행은 국민은행에 이어 은행권에선 두 번째로, 정부도 이를 권장하고 있어 해당 방식의 자금 조달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전문가 등은 말하고 있다.

커버드본드는 금융회사가 우량자산을 담보로 하는 만기 5년 이상의 장기 채권을 말한다. SC제일은행의 이번 채권은 만기 5년으로, 신용등급 AAA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AAA등급은 국내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하는 등급 중 최고 등급으로 알려진 바 있다. 발행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 금리에 15bp(1bp=0.01%)를 더한 연 1.66%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투자 안전성이 높아 국내외 기관들이 다양하게 물량을 받아간 것”이라며 “금번 조달 자금은 장기·고정금리 대출에 활용할 계획이며 추가 발행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SC제일은행이 발행한 원화 커버드본드는 시중은행으로는 두 번째다. 국민은행이 지난 5월 은행권에서 최초로 4000억원 상당의 원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한 이후 이달에도 5000억원 규모를 추가로 발행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어 SC제일은행까지 발행에 성공하면서 은행권에서 커버드본드 발행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전문가 등은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금융권이 커버드본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투자 안정성이 보장되고 조달 비용이 낮다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만일 발행 기관에 문제가 생겨도 투자자가 담보 자산에 대해 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어 일반 채권보다 안전하다는 것이다.

최근 금융당국이 예대율 산정 시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 잔액의 1%를 예수금 인정 한도로 허용하겠다고 정책을 변화시키면서 커버드본드 발행의 물꼬를 터줬다는 평가다. 또한 자기자본비율(BIS)과 보험사 지급여력(RBC)비율 산출 시 커버드본드에 대한 위험 계수를 은행채보다 낮게 적용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 금융권 전문가는 “은행들은 최근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을 다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나, 커버드본드 발행에 나서는 시중은행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