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금감원이 올해 카드·캐피털·저축은행 등 중소서민금융 부문의 가격과 수수료 체계 합리화 추진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여의도 본원에서 개최한 ‘2019년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금감원 권인원 부원장은 “금감원은 2019년 ‘국내 금융산업의 안정과 질적 성장에 기여’라는 새로운 비전을 마련했다”며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서민금융사가 국민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 포용금융 실천, 체계적 리스크 관리 및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구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먼저 소비자 권익 제고와 취약계층 지원 등 ‘포용금융’에 나설 방침이다.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금감원은 금융사의 불건전한 영업 관행을 적극적으로 찾아 개선하며 공시와 안내를 강화해 정보 공유 수준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가격과 수수료 체계를 합리화시키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취약계층 지원 확대 관련으로는 취약·연체 차주 지원방안 운영실태 점검을 실시하고 기한이익 상실로 인한 불이익을 줄여주는 등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금감원은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 방안으로 대내외 리스크요인에 더 체계적인 대응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금융업권별 특성을 반영한 DSR 관리지표를 도입하는 등 가계대출 안정화 및 질적 개선을 유도하고 개인사업자 대출 RTI 적용, 관리업종 운용 및 자금용도 외 유용 점검 기준 등의 이행 실태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중소서민금융사가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이에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체제 구축을 위해 내부감사협의제 확대 및 현장점검과 교육 강화를 실시할 예정이며 상시감시시스템 고도화, 업권별 특성을 반영한 유인부합적 종합검사와 부문 검사를 진행해 검사 실효성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