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의원 질의를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국방부가 6·25 전쟁 70주년을 맞는 내년에 남북 공동 기념사업 개최를 검토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제1야당은 “어쩌다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왔는지 한탄할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국방부는 북한과 공동으로 기념행사 개최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조선일보>는 4일 국방부가 6·25 전쟁 70주년을 맞는 내년에 북한과 공동으로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검토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한국당 “정권 구미 살피고, 명예와 자존심 팽개치고, 코드 맞추기와 줄서기에만 혈안 된 軍 ”

이에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6·25 침략자들과 6·25 전쟁 공동행사 하겠다는 군, 정권 눈치 보며 줄서느라 최소한의 금도도 팽개쳤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전 대변인은 “국방부가 6·25전쟁 70주년을 맞는 내년 북한과 공동 기념사업 개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북한의 기습남침으로 우리 군은 타격을 입었고 어렵사리 휴전선을 지켜냈지만 국군은 15만 8000명 전사, 45만 8000명 무상, 2만 7000명 실종이라는 가슴 아픈 희생을 치렀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어 “6·25전쟁 통한의 상처가 오롯이 새겨진 70년인데, 북한은 아직도 남한의 북침 운운하며 전쟁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국군포로 송환은 물론 단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이런 북한과 다른 것도 아닌 6·25전쟁 공동 기념사업이라니 어쩌다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왔는지 한탄할 노릇”이라며 혀를 찼다.

전 대변인은 “군의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는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것인데, 안보의 제1원칙은 명확한 주적개념”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대를 주적으로 두고 위험에 대비하고 도발시도를 억제하는 것이 군에 국민이 명한 숭고한 책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 들어 주적개념마저 사라져 버리더니 정권이 박수칠 남북 공동 이벤트에 숟가락 올려보려는 국방부”라며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북한 동력선 삼척항 입항 축소·은폐 의혹에 이어 군을 관할할 최소한의 자격마저 상실했다”고 비난했다.

나아가 “군이 국민의 안위가 아닌 정권의 구미를 살피고, 명예와 자존심을 팽개치고, 코드 맞추기와 줄서기에 혈안이 될 때 대한민국은 외부의 적이 아닌 내부로부터 허물어지게 된다”며 “외부의 적은 내부를 결속시키기도 하지만 내부로부터의 붕괴는 싸워보지도 못하고 필패하는 지름길”이라고 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서해수호의 날, 연평해전 기념식에 참석한 적이 없는 반면 현충일 추념사에서 6·25 전범 김원봉을 국군의 뿌리로 치켜세우고, 순방 중 스웨덴 의회연설에서는 남과 북이 그 어떤 나라도 침략한 적이 없다며 북의 남침전쟁 6·25를 부정하기까지 했다”며 “군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인식을 국방부가 고스란히 답습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나아가 “6·25전쟁 기념사업 북한 공동개최를 추진하려는 문재인 정권과 국방부는 먼저 6·25전쟁 책임에 대한 북한의 사과부터 받아오라. 아직도 가족들 곁으로 돌아오지 못한 국군포로를 먼저 모시고 오라”며 “천안함 폭침, 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목함지뢰 등 북의 도발에 대해 유가족과 희생자 앞에 책임자부터 잡아 무릎 꿇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국기를 문란케 하는 6·25전쟁 남북공동행사 추진 계획을 면밀히 살펴 이것의 기획, 검토, 추진에 관련된 자를 가려내고 그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며 “안으로부터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한국당은 굳건히 지켜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 “민간업체 단순 아이디어…검토된 바 없다”

이처럼 한국당은 6·25 전쟁 70주년을 맞는 내년에 국방부가 남북 공동 기념사업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강력 반발한 가운데, 당사자인 국방부는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최현수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6·25 전쟁 70주년 남북 공동 기념사업 개최)용역연구서는 민간업체에서 제기한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의 견해고, 국방부는 그것을 받아놓은 것일 뿐 국방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6.25 전쟁 70주년 기념행사를 두고 민간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과정으로서 용역을 준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 공동 기념사업 개최 여부는)앞으로 추후에 (검토)돼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그것을 어떻게 하겠다’라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며 “검토된 바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혹여 국방 사안에 대해 왜곡이 될 수도 있는 사안을 보도할 시에는 신중을 기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