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문수미 기자]CJ올리브네트웍스가 스마트 HACCP 종합관리 솔루션 ‘팩토리원 HACCP’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 HACCP은 식품 제조 공정상의 위해요소를 수기로 관리하는 기존의 일반 HACCP을 자동화·디지털화한 인증 제도다.

스마트 HACCP은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CCP(중요관리공정) 모니터링을 자동화하고 각종 기록 문서를 디지털화하고, HACCP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관리·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식품 제조업체들이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위해요소 CCP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는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며, 소규모 식품 공장에서도 비용 부담없이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팩토리원 HACCP은 제조공정상 자동으로 기록되는 위해요소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위조되지 않도록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컨트롤 차트를 기본 제공해 공정 능력 분석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공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김응도 CJ올리브네트웍스 DT사업 담당은 “팩토리원 HACCP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식품 제조 공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 솔루션을 통해 HACCP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뿐 아니라 고객사의 공정개선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문수미 기자 tnal976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