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반일감정이 들끓으면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중소상인·자영업자들까지 일본산 제품을 반품처리하는 등 판매 중지를 위한 결의를 보이며 힘을 싣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5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처를 한 것에 대한 대응조치로 일본 제품 판매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총연합회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출제한 조치는 일본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이라며 “단순히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미 일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는 마일드세븐 등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조지아 등 커피류를 전량 반품하고, 판매중지에 나섰다

현재 한국마트협회 회원사 200여곳은 자발적으로 반품과 발주 중단을 한 상태다. 이후 편의점과 슈퍼마켓 업종으로까지 판매중지 캠페인이 확대되고 있다.

다음주를 기점으로 마트협회 소속 4000여곳의 회원사들도 일제히 판매중지 움직임에 동참할 예정이다.

한국마트협회 홍춘호 정책이사는 “일본 정부가 ‘안전보장상의 이유’를 명목으로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과거 일본의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 및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임을 이미 아베 총리가 간접적으로 시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자영업자들은 매출하락과 이익 축소의 두려움을 넘어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국민된 도리를 생업 현장에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현재 도매 시장에서 일본산 소비재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상당하다. 담배와 맥주 등 주류, 일반 음료까지 포함할 경우 중소마트의 매출에서 많게는 1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할 경우 매출하락은 적지 않다.

홍춘호 이사는 “일본산 제품의 비중은 평균 5% 정도로 보이지만, 많게는 10%를 넘는 경우도 있다”며 “소비자가 대체 상품으로 구매를 한다고 해도 중소마트의 2~3% 매출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문제는 매출하락이 아니라 자존심”이라며 “자영업자 역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분개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고, 우리가 생업현장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고 의지를 다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노세일링! 노 바잉! 일본 제품 불매한다’, ‘과거사 반성 없는 일본 정부를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고 일본 욱일기와 일본 기업의 로고가 적힌 종이박스를 밟는 퍼포먼스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