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조국 전 민정수석.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와 선거 개입 의혹 그리고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부하 직원이었던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이른바 ‘백원우 별동대’가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3일 “백원우 전 비서관은 최근 불거진 문재인 정권의 권력형 비리를 밝혀내는 핵심 고리”라고 지목했다.

강신업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백원우, 구가 누구인가. 문재인 정부 시작과 동시에 정부 19개 부처 대상으로 부처별 적폐청산 테스크포스 구성을 지시했고,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맡아 인재 영입 실무를 담당하는 대표적 친문 인사”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그런 그가 주 업무인 대통령 친인척 관리에 머무르지 않고 정권의 친위대 역할을 하며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청와대 하명 수사, 유재수 감찰 무마는 물론 먼저 발생한 드루킹 사건, 버닝썬 사건에 이르기까지 문재인 정부 들어 발생한 권력형 비리에 광범위하게 연루됐다는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백원우 별동대 직권남용 의혹과 관련해 신빙성을 더하는 진술과 증거가 검찰에 의해 속속 드러나고 있고, 소속 수사관 사망으로 진실 규명 압박도 더욱 거세지고 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여권은 벌써부터 검찰 수사관의 비극적 죽음에 대해 검찰의 강압수사와 별건 수사 탓으로 돌리며 민정수석실 연루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 자체를 위축시키려 하고 있으나, 그 어떤 거짓도 진신을 이길 수 없고, 그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나 여권은 어설픈 변명으로 백원우 전 비서관을 감싸려는 시도를 당장 멈추기 바란다”며 “검찰은 어떠한 외압에도 흔들리지 말고 백원우 전 비서관을 조속히 소환해 철저히 수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