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8일 과천 중앙선관위 대회의실에서 사전투표 및 개표 공개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언론사 기자 100여명도 공개시연회에 참여했다.

이번 시연회는 투·개표과정 외에도 선거장비 구성 및 작동원리 등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일각에서 제기하는 부정선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선거 국장은 인사말에서 “투·개표시연을 통해 정확한 정보가 전달돼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이 없기를 바란다”며 “제기된 선거소송 과정의 재검표 등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모든 진실이 명명백백히 밝혀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앙선관위는 제21대 국선에서 실제 사용했던 선거장비로 사전투표용지 발급부터 투표, 개표까지 전 과정을 시연했으며, 개표보고시스템을 통해 개표소에서 개표결과가 어떻게 보고되고 공개되는지 보여주었다.

시연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개표장비의 내부를 공개하며 투표지분류기의 통신 연결 의혹 등이 전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제는 불필요한 논쟁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봉합하고 국민 화합을 도모할 때”라며 “선관위는 앞으로도 투·개표과정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제공=중앙선거관리위원회>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