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가 출시 10개월 만에 가입자가 360만명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가 출시 10개월 만에 가입자가 360만명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이 자체기술로 개발한 사설인증서다.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하면 첫 거래 고객도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거래가 가능하다. 발급 소요시간은 약 1분 정도이며, 복잡한 암호 대신에 패턴·지문·Face ID(아이폰 이용 고객) 등 고객이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선택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다른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이 없다.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해 금융 거래 시 보안카드나 OTP 없이 간편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거래가 완료돼 고객편의성이 크게 확대되었다. 다만 일정금액 이상의 업무를 처리할 경우 ARS 인증 등의 추가 본인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

KB모바일인증서는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까지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TEE(신뢰된 실행 환경,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저장시킴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이를 위해 영국 보안업체인 트러스트오닉 사의 TAP(Trustonic Application Protection) 솔루션을 적용하였으며, 인증서의 유효성과 비밀번호를 검증하는 알고리즘은 KB국민은행 자체기술로 개발해 안정성과 보안성을 강화했다.

KB국민은행은 PC 기반인 인터넷뱅킹에서도 연동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KB모바일인증서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KB손해보험 앱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다. 다른 KB금융지주 내 계열사까지 금융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KB금융그룹 통합인증 환경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모바일 인증서의 업무 범위를 계속해 확장할 예정이다”며 “KB모바일인증서로 더욱 간편하고 편리한 비대면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