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이해찬, 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심상정,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의 모 호텔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사법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혁 법안 논의를 위해 열린 '정치협상회의'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2019.10.11.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심상정,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1일 정치협상회의 첫 회의를 갖고 검찰개혁법 및 정치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의장과 여야4당 대표들은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지난 7일 월례 오찬모임인 초월회에서 구성에 합의한 정치협상회의 회의를 갖고 논의를 진행했다. 당시 초월회에 불참했던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문 의장과 별도로 통화해 구성·운영에 합의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일정상 불참했다. 한국당은 이날 정치협상회의 일정이 문 의장의 일방적인 통보라며 반발한 바 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패스트트랙 안건 등 구체적 의제에 대한 논의는 황 대표가 참석하는 2차 회의부터 시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 대변인은 “정치협상의 세부내용을 협의하기 위한 실무단을 구성하기로 했다”며 “실무단에 참여할 인원은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추천하는 1인”이라 설명했다. 실무단은 13일부터 예정돼 있는 문 의장의 해외 순방 기간 중 구성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문제와 관련한 정국 수습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당 대표들은 계속 중인 조국 파동에 대해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정치 실종으로 촛불 대 촛불의 맞대결까지 불렀다는 데 인식을 함께 하고 정치의 복원을 통해 수습하자는 논의를 했다”면서 “회의체 명칭은 정치협상회의지만 알맹이는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정국을 수습하자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국 파동 수습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오갔다. 2차 정치협상회의는 문 의장이 귀국하는 21일 직후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