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규제자유특구 제도를 전담 운영할 조직인 규제자유특구기획단이 공식 출범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5일 규제자유특구기획단이 위치한 세종파이낸스센터에서 현판식을 갖고 혁신을 통한 지역의 신산업 창출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닻을 올렸다.

특구기획단은 고위공무원단(국장급) 기구다. 규제자유특구의 지정과 사후관리, 지자체 특구계획 수립 지원 및 규제특례 검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날 현판식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 및 규제자유특구위원회 민간의원, 중소기업협단체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기획단은 지난 5월 직제가 통과되며 공식 출범했다. 이번 현판식을 시작으로 본격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현판식에 참석한 박영선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규제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이라며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기업과 지역이 중심이 되는 경제구조를 구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정부는 지역 특색을 살리고 중소·벤처기업이 지역 경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특구기획단이 지역의 혁신을 선도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에 가교 역할을 감당해달라”고 당부했다.

제1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5월 선정된 심의대상 8개 지역이 특구지정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성장가능성, 규제샌드박스 충실성, 국민의 안전과 환경문제 등을 평가해 선정된다. 7월 말 중기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심의위원회를 거쳐 특구위원회에서 확정된다.

지난 5월 선전된 심의 대상 지역은 ▲강원(디지털 헬스케어) ▲대구(스마트 웰니스)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충북(스마트 안전제어) ▲부산(블록체인) ▲전남(e-모빌리티) ▲세종(자율주행) ▲울산(수소산업) 등이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