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민에 맞서겠다는 처사”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미 국민들의 (이 후보자에 대한) 여론은 부적격 의견이 과반을 넘고 있으며 적격 의견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정도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의혹은 전혀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유정 버핏’이라 불렸던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도 펄쩍뛰기는 마찬가지였지만 결국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며 “국민들이 ‘미선 로저스’라 불리는 이 후보자를 보는 시각도 다르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청와대와 여당은 여론을 바꿔보려 애쓰지만, 정정당당하고 성의 있는 해명은 없이 동문서답과 우격다짐만 난무하고 있다”며 “심지어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저보다 부자니까 기분 나쁘다는 것 아니냐’는 국민 모욕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아무리 헌법재판소를 ‘코드 일색’으로 채우려 한다지만 문 대통령의 오기와 국민 무시가 이렇게까지 가서는 안 된다”며 “‘우기는 자 전성시대’에 법도, 도덕도, ‘국민 공감’도 실종했다. 가장 높은 청렴성과 윤리성을 요하는 헌법재판관마저 우격다짐으로 임명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국민과 반대에 설 것이 아니라 즉각 지명을 철회하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인사 라인을 경질해야 한다”며 “연이은 인사 참사를 딛고 국정 쇄신과 일신에 나서야 한다. ‘내 사람’을 부여잡을 것이 아니라 무너진 국민의 마음을 되돌리는 것이 지금 문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