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북 식량지원 지지”…美 “北 FFVD 달성방안 논의”

외교소식통 “美, 대북 식량지원 北이 전용할까 우려”

전문가들 “대북 식량지원과 비핵화 태도변화는 별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청와대는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5분간 통화를 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지지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날 백악관 발표에선 ‘대북 식량지원 지지’ 관련 얘기는 한마디도 없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통화 1시간여 뒤에 나온 백악관 발표문에선 “양국 정상이 최근 펼쳐진 상황과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이루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라고만 했다.

고 대변인의 발표에는 ‘FFVD’라는 표현이 없었고, 백악관 발표에는 ‘대북식량 지원 지지’가 없었다. 양측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외교소식통 “美, 대북 식량지원 北이 전용할까 우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는 지난 4일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제원을 알 수 없는) 발사체’를 쏜 지 3일 만에 이뤄졌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북한이 새로운 도발을 한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대북 식량 지원을 무방하다고 여기겠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만약 한국이 그런 노선으로 나아간다면 우리는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은 최대 압박 캠페인을 계속하는 것이다. 우리의 초점은 비핵화에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미국이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명확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은 대북 식량 지원 방식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의구심이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 외교 소식통은 <동아일보>를 통해 “미국 정부의 근본 입장은 북한이 식량 구입에 들어갈 돈을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은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북한이 쓸 곳에 쓰지 않고 다른 곳으로 돌려쓰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얘기다.

전문가들 “대북 식량지원과 비핵화 태도변화는 별개”

해당매체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쌀 재고 130만t 가운데 30t 가량을 북한에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대북전문가들은 대북 식량 지원이 북한의 전향적인 비핵화 협상 태도로 나아가기엔 여전히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신범철 아선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해당매체를 통해 “북한이 식량을 거절하지는 않겠지만 비핵화 입장을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고, 우정엽 세종연구원 미국연구센터장도 해당매체를 통해 “북한이 대북 식량 지원을 수용하는 것과 (비핵화 협상에 대한) 태도 변화는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한편, 8일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9일부터 10일까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만나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식량지원계획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한 뒤 11일 워싱턴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