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삼성중공업이 해양 액화 실증 설비를 구축하는 등 시장 지배력 강화에 팔 걷고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10일 거제조선소에서 남준우 사장 주관으로 ‘조선·해양 LNG 통합 실증 설비’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착공식에는 GASLOG(그리스), ENI(이탈리아), PETRONAS(말레이시아), Lloyd(영국), DNV-GL(노르웨이)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주요 선급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처음으로 포문을 여는 LNG 통합 실증 설비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 중인 ▲차세대 천연가스 재액화, 액화 공정 설계 ▲부유식 천연가스 공급 설비의 효율 향상을 위한 신냉매 활용 공법 ▲극저온 단열 저장용기 등 LNG 핵심 기술들의 성능 검증을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 시설이다.

실증 설비는 거제조선소 내 3630㎡(약 1100평) 부지에 조성되며 2020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실증 설비가 완공되면 LNG 관련 신기술의 실증 평가를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기술 내재화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LNG 제품의 원가절감, 성능 차별화 등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에 국내 조선업계 처음으로 해양 액화 실증 설비도 같이 구축함으로써 FLNG 등 강점을 갖고 있는 해양 플랜트 분야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
삼성중공업은 국내 업체의 LNG 핵심 장비 개발을 지원하고 LNG선 운영을 위한 선원 교육 시설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관련 산업계 발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남준우 사장은 “LNG 분야의 기술자립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통합 실증 설비 구축은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세계 최고의 LNG 기술 확보를 통해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