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죽이기’ 기획·컨트롤 배후는 누구?

▲사진출처=SBS 유튜브 채널 ‘SBS 뉴스영상 캡처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KT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석채 전 KT 회장이 지난달 30일 구속된 가운데,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일 검찰을 비롯한 한겨레·KBS·MBC·JTBC가 “‘정치인 김성태 죽이기’에 초점을 맞춰왔다”고 반발했다.
 


앞서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는 2012년 KT 채용 당시 김성태 의원의 딸 등 9명이 지원서를 넣지 않거나 각 전형별 합격선 미달인데도, 결국 최종합격하는 과정에 이 전 회장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 전 회장은 김성태 의원 딸 채용 의혹에 대해선 모른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30일자 SBS 보도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수사과정에서 “검찰이 객관적인 증거를 내놓으면 혐의를 인정하겠다”면서도 “김성태 의원 딸 채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고 반박했다고 한다.

이는 김 의원과 친분도 없고, 채용 청탁을 들어줄 이유도 없다는 게 이 전 회장의 주장이다.

 

▲지난해 58일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키기 위해 6일째 단식 중이던 김성태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장에 앉아 있는 모습.


이와 관련해 김성태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12월 20일 세간의 온갖 ‘카더라성 뜬소문’에 기반한 한겨레 첫 보도 이후, 노조와 시민단체에 의해 일사불란하게 ‘고발행위’가 이뤄졌고, 검찰은 기다렸다는 듯이 전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채용비리’ 당사자로 지목된 이들이 한 결 같이 일관되게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8일자 KBS 보도에 이어 26일자 JTBC 보도, 29일자 MBC 보도를 거쳐 이른바 ‘2012년 국정감사 증인채택 무마의 대가’라는 프레임을 만들었다”며 “이러한 언론 일각의 시도에 대해서는 공정한 수사를 저해하는 고도의 정치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그는 “이후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이 사건은 줄곧 ‘정치인 김성태 죽이기’에 초점을 맞춰왔다는 점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까지 KT 사장, 전무에 이어 전임 회장까지 구속됐는데, 그 누구 하나로부터 ‘김성태’라는 이름이 거론된 적이 있냐”고 반박했다.

이어 2012년 국정감사 기업증인채택과 관련해선 “2012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여소야대’ 의석분포에 위원장조차 민주당 출신인 상황인데, 증인채택 무마를 빌미로 ‘거래’를 시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결과적으로 교섭단체 상임위 간사 간 협의를 통해 한국고용정보원의 문준용 건 등과 기업총수 및 KT 이석채 회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 어느 곳에서도 ‘청탁’이 이뤄졌다는 일말의 혐의조차 포착되지 않은 마당에 ‘KT 채용비리 사건’에 ‘김성태’를 엮어 넣으려는 끊임없는 시도와 프레임 짜기를 통해 정치적으로 이 사건을 기획하고 컨트롤하는 상황을 규탄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치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이번에 이 전 회장을 비롯해 채용비리에 관여했던 전직 KT 임직원들이 구속됐지만, 실질적으로 김성태 의원의 딸 채용 의혹과 관련해선 나온 것이 없다는 카더라식의 의혹만 제기됐다”며 “김 의원의 딸과 관련한 직접적인 증거는 나오지 않았고, 당시 야당 의원들 채용 비리와 관련해서는 (검찰이)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이 전 회장의 구속은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는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킨 김 의원에 대한 보복 수사를 검찰이 강행 시키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