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앞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돼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던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지난 27일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에서 6일 만에 보증금 1억 원을 납입하는 조건으로 풀려 나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국회 앞 불법 시위 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됐던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 6일 만에 보증금 1억원을 납부하는 조건으로 조건부 석방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8일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불법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되었던 민노총 위원장이 6일 만에 법원에 의해 석방됐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와 여당은 민노총이라면 꼼짝을 못하지만 국민은 이미 거대한 기득권 괴물이 돼버린 민노총에 등 돌린 지 오래”라며 “그런데도 일부 귀족 노동자의 등에 올라타 대한민국의 법과 공권력을 조롱하며 권력의 최정점에 있는 듯 무소불위의 모습을 보여 온 것이 바로 민노총”이라고 비난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런 위세를 바탕으로 일자리 강탈과 기업 협박 등을 일삼는 민노총의 행태는 노조 가입조차 어려운 대다수 노동자의 권리를 빼앗아 제 배를 불리는 것과 같다”면서 “특히 석방된 민노총 위원장은 반성은커녕 검찰과 경찰이 무리를 했다며 분명한 책임이 있을 것이라고 적반하장에 기고만장한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노총이 아니었어도, 민노총의 대정부 투쟁 선포가 없었어도 석방됐을지 현 정권에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당은 민노총 위원장을 수사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던 검찰과 경찰의 담당자 및 지휘자는 물론 영장을 발부한 판사가 이 정권에서 어떤 불이익을 받을지 또한 민노총 위원장을 석방한 판사가 어떤 특혜를 받는지 국민과 함께 두 눈 부릅뜨고 감시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노총은 결코 국민 위에, 법 위에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