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현재 은행 위주인 금융 정책이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등 2금융권 지원으로 시선을 옮겨야 서민을 위한 포용금융이 강화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4일 한국금융학회가 서울 공덕동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개최한 ‘금융환경의 변화와 서민금융기관’ 정책 심포지엄에서 자본시장연구원 박창균 선임연구위원은 “서민금융기관이 중심으로 신용을 공급하고 정부 보증지원 사업을 펼쳐야 소기업, 자영업자, 중·저신용자가 실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 시장은 선별과 감시 등 기존의 위험관리 기법이 적용되지 않아 적절한 자금이 공급되지 못하는 ‘시장실패’가 일어나기 쉽다”며 “서민금융시장을 키우고 금융회사들이 서민금융을 취급하는 역량을 높이는 ‘투 트랙’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서민 정책금융을 다루는 금융사에 금융감독을 완화하는 혜택을 주거나, 조달금리를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이들이 중금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서민금융시장의 변화와 저축은행’ 주제 발표에서 국민대 경제학과 남재현 교수는 “법정 최고금리가 낮아지고,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하면서 저축은행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저축은행 업권의 역할과 지위에 대한 ‘리포지셔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저축은행은 은행만으로는 충분히 자금이 공급되지 않는 사각지대에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