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공단은 7일 국민들이 기초연금제도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어르신들의 기초연금 수급 경험을 담은 동영상 ‘기연스토리’ 시리즈 3편을 제작해 공개했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국민연금공단은 7일 국민들이 기초연금제도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어르신들의 기초연금 수급 경험을 담은 동영상 ‘기연스토리’ 시리즈 3편을 제작해 공개했다.

‘기연스토리’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개최한 ‘2019년 기초연금 홍보콘텐츠 공모전’에서 수상한 체험수기를 줄거리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

공단은 기연스토리의 감상 포인트로 ▲재미있는 캐릭터 ▲귀에 감기는 트로트 송 ▲어르신들의 멋진 모습 등을 들었다.

첫 번째 감상 포인트는 ‘재미있는 캐릭터’이다. 시리즈 첫 번째 ‘왕할머니’ 편은 수학여행을 가는 손녀에게 용돈을 줌으로써 자존감이 높아졌다는 할머니 이야기로, 여행을 기대하는 손녀와 친구들의 개성 만점 표정과 귀여우면서 푸근한 할머니 모습이 매력적이다.

시리즈 두 번째 ‘월급’ 편은 기초연금을 받아 생활비 걱정을 덜게 된 할아버지 이야기로, 기초연금 받기 전, 후 할아버지의 극명한 표정 변화가 재미를 준다.

시리즈 마지막 ‘틀니’ 편은 기초연금을 받아 망가진 틀니를 교체한 할아버지 이야기로, 의인화된 귀여운 틀니 캐릭터와 할아버지와의 코믹한 이별 장면이 웃음 포인트이다.

두 번째 감상 포인트는 ‘귀에 착착 감기는 트로트 송’이다. 최근 전 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트로트 장르를 배경음악으로 선택했다.

신나는 리듬, 구수한 사투리와 인터넷 용어가 어우러진 가사, 한번만 들어도 저절로 흥얼거리게 되는 멜로디는 노래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

마지막 감상 포인트는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어르신들의 ‘멋진 모습’이다.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어르신, 가족에게 당당한 어르신들의 모습은 보는 이들도 미소 짓게 한다.

‘기연스토리’는 국민연금 유튜브 채널에서 만날 수 있다.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기초연금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사회안전망을 구성하는 중요한 제도”라며 “이번 동영상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에서 기초연금이 가지는 역할과 의미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싶었다”며 고 말했다.

 

(사진제공=국민연금공단)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