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저축은행업계가 건전성 지표 개선을 위해 부실채권 매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올해 더 강화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에 대비하겠다는 취지로 보이지만, 채권을 매입한 추심업자가 과도한 추심을 벌일 위험이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15일 저축은행업계는 총자산 2조원 이상 대형저축은행(SBI·OK·한국투자·페퍼·유진·웰컴·JT친애·애큐온) 8 곳은 올 상반기에만 31차례의 부실채권 매각을 실행했다고 전했다. 작년 상반기 매각 건수는 총 21차례였던 데 비하면 부실채권 매각에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저축은행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오는 2020년까지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률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이미 20% 이상 고금리 고위험 대출에 대해 충당금을 50% 추가 적립하도록 조치한 바 있으나 올해부터는 부실채권 바로 전 단계인 요주의 개인대출에도 종전보다 3%p 높인 8%의 충당금 적립률을 적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요주의 기업대출에 대해서도 충당금 적립률을 기존 4%에서 5%로 인상했다.

이에 올해 1분기 8개 대형 저축은행은 3172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했으며 이는 지난해 1분기 대손충당금 적립액이었던 2672억원보다 500억원(18.7%) 증가한 값이다. 또한 대형 저축은행의 1분기 부실채권 포함 대출채권 매각 이익은 작년 동기에 비해 200억원(58.8%) 늘어난 54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문가 등은 “이처럼 충당금 기준이 높아진 상태에서 저축은행들은, 은행 관리비용만 높이는 고금리 부실채권을 하루빨리 매각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는 대부분 대부업체에서 매입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과도한 채권추심에 나설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보호 방안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고 경고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