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기업시민헌장 미디어 아트제막식 행사에서 최정우(오른쪽) 포스코 회장이 이이남 작가에게 기업시민헌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포스코)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기업시민 실천을 통해 포스코를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 회장은 282020년 상반기 기업시민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기업시민 실천가이드(CCMS)’를 발표했다. 최 회장은 지난 2년간 포스코가 걸어온 기업시민의 발자취를 점검해보고,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운 경영환경을 기업시민 실천과 성과창출을 통해 극복하자면서 시민처럼 사회발전을 위해 공존·공생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되,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는 서울, 포항, 광양 국내 사업장 뿐만 아니라 전세계 해외법인에서도 영상을 통해 참여했다. 포스코 임원 및 그룹사 대표이사와 해외법인장, 기업시민 전담조직장 등 100여 명과 함께 6대 기업시민 대표사업, 그룹사 및 해외법인 주요활동 등 그 동안의 성과와 향후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포스코의 경영활동 전반을 기업시민 관점에서 분석했다. 또 업무와 일상에서 기업시민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시민 실천가이드를 제정하고 이를 최초로 공개하는 발표회 자리를 가졌다.

 

포스코는 지난 20187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언하고, 1년 후인 지난해 7, 임직원들이 기업시민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으로서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했다. 포스코 측은 헌장 선포 1주년을 맞아 기업시민이라는 목적지로 안내할 구체적인 지도로 기업시민 실천가이드를 제정한 것이라며 모든 업무와 일상에서 임직원이 기업시민 이념을 실천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행동과 의사결정 기준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CCMS는 기획·재무, 생산, 마케팅, 구매, R&D 등 모든 업무를 총 13개의 모듈로 분류하고, 임직원 토론을 거쳐 모듈별 미션·사례·배경·가이드·요약 등을 상세하게 담았다.

 

포스코는 CCMS가 임직원들에게 체질화 될 수 있도록 이러닝, 부서별 토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또 서울대 이경묵 교수, 김석호 교수, 이화여대 윤정구 교수, 한종수 교수 등 석학들과 함께 CCMS를 활용해 포스코의 경영방식을 연구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경영모델을 연구해나갈 계획이다. 연구결과는 9월의 포스코포럼과 12월에 개최될 기업시민 성과공유의 장을 통해 공유된다.

 

스페셜경제 / 변윤재 기자 purple5765@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