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한국토지주택공사 로고 (출처: 홈페이지)

 

[스페셜경제=권준호 인턴기자]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표 변창흠)가 ‘현장관리 인원 미달 문제’와 ‘자체감리 봐주기 의혹’ 등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7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이 지난 8월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으로 LH는 전국 88개 현장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이 현장에 있는 감리 인원은 총 588명이다.

문제는 LH가 현장에 필요한 감리 업무 적정인원을 지키지 않았다는 데 있다. 국토부 '건설기술용역대가' 등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 88개 현장에 필요한 감리 업무 적정인원은 1137명인데 반해, 실제 LH 공사 현장에 있는 인원은 588명에 불과하다.

또 김 의원 측에 따르면, LH는 지난 2019년 층간소음과 관련된 감사원에서 총 55개 현장에 지적을 받았는데, 이중 9곳의 외부감리 현장을 관리한 외부 감리사에는 벌점을 부과하고, LH가 자체 감리한 46개 현장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자체 감리에서 봐주기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LH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위와 같이 불거진 문제와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LH 관계자는 “현장관리 인원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오는 2022년 말까지 감리인원을 100%로 맞출 수 있도록 서서히 충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외부감리사에게만 벌점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면 반박했다.

LH 관계자는 “이 부분은 애초에 시작점이 다르다”며 “외부감리사의 경우 LH측과 직접 계약을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벌점이 필요한 부분이고, 일반 직원들은 LH측과 직접 계약하는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벌점 부과를 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내부 직원들에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도 잘못된 것”이라며 “실제로 감사에서 지적받은 직원들에게는 각자에 맞는 징계를 내렸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9년 국정감사에서도 같은 지적을 받은 LH가 과연 오는 2022년까지 인력 충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제공= LH홈페이지)

 

스페셜경제 / 권준호 기자 kjh01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