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지난 4월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 종합검사에 나섰던 금융감독원이, 이번에는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 칼끝을 겨눴다. 최근 대규모 투자손실을 야기한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연기 등으로 하락된 금융권 신뢰도, 그리고 높아진 시장 불안감을 진정시키기 위해 금감원이 앞으로 유동성 실태 점검을 강도 높게 실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 등은 입을 모으고 있다.

2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두 번째 은행지주 종합검사 대상을 신한지주와 신한은행·신한카드로 정했으며, 이미 지난달 부문별 자료 제출 요구서를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현재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서 소비자보호와 건전성 등 각 부문별 자료를 순차적으로 제출받으며 현장조사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 대상이 된 신한지주는 특히 경영실태평가 및 핵심부문과 경영 승계 과정의 지배구조 안정성에 대해 집중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3월까지인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의 임기를 앞두고 있는 탓이다. 통상적으로 금감원은 경영 승계 절차를 앞두고 있는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점검을 해왔기 때문에 전문가 등은 이 같이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금융당국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금감원의 종합검사는 강도가 더 높아질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이에 국회 정무위원회 김정훈 의원은 “이번 DLF 사태에서 확인 할 수 있었듯이 (금융사에 대한)평판리스크 관리 실패는 은행 산업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은행과 금감원이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