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재산 신고가 논란이 되자 국민의힘이 여권 인사들의 재산신고를 문제삼고 있다.

 

앞서, 조 의원은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에서 재산이 30억여원(2020530일 기준)으로 4개월 만에 11억원이 증가해 논란을 빚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의원 다수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됐다며 역공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재야 법조인들이 4.15 총선 선거공보물에 기재된 재산과 최근 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을 대조한 결과 여권 의원들 재산에 심상치 않은 변동이 있었다부동산 미신고, 전세권 누락, 본인 명의 예금 미신고, 비상장주식 미신고 등 소유 주택 수나 재산총액을 의도적으로 숨기려 했던 의혹이 짙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선 전 다주택자를 공천 배제하겠다 공언했던 여당이라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논란을 야기시켰다.

 

그러면서 비례대표와 달리 지역구 의원은 재산 내역을 선거공보에 실어 유권자들에게 선택 기준을 제공한다따라서 재산 내역 축소 은폐는 중대한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수진 의원도 같은 날 자신은 피의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일축했다. 여당 의원과 달리 본인은 비례대표 초선 후보로 재산 신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조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역구 의원 중엔 정치 신인이 아닌, 국회의원, 기관장 등 고위 공직을 거치며 수차례 공직자 재산시고를 경험했던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다며 본인과의 차이를 거듭 강조했다.

 

이어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진애, 국가인권위원 출신 양정숙 의원, 김홍걸, 이수진, 윤미향 의원 등이 포함됐다고 여당 의원들의 실명을 꼬집어 말했다.

 

이에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재산신고누락 이유만 확실히 밝히면 될 것을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이어 저는 2019년 기준으로 등록한 후보 부동산 207천에서 2020년 공시지가 상승으로 공직자 등록시 234천이 돼 약 27천 신고가액이 늘었다내역은 동일하며 공시지가는 매년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라고 반격했다.

 

윤미향 민주당 의원도 공직자윤리법은 부모님이 피부양자가 아니거나 독립생계를 유지하는 경우 (재산신고에서) 제외할 수 있다모 의원(조수진 의원)도 이번 재산신고에서 부모님 재산을 제외하셨는데 위 규정을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신고하셨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재산신고에서 제가 부모님 재산 제외한 것을 마치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카더라' 식의 주장을 하는 것을 보니 어지간히 급하셨나보다라고 꼬아 말했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