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서며 정국이 소란스러워지고 있다.

여야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합의하는 대로 청문회 증인 및 참고인 채택 협상에 나서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의혹 규명에 나설 방침이었지만, 27일 검찰이 돌연 조 후보자 의혹과 연루된 20여 곳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들어가며 분위기가 돌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조 후보자를 겨냥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당혹감과 함께 내심 우려를 표하면서도 정면돌파 기조를 굳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고 장관 임명시 주어진 검찰개혁 과제를 완수할 것이라 강조했다.

다만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이 조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단행될 검찰개혁에 대한 사전반발인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 원내대표는 “청문회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검찰개혁에 대한 내부 반발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워낙 이례적이고 급속하게 대규모로 이뤄진데다 시기 자체가 조 후보자가 검찰개혁 방안을 발표한 다음 날 이뤄져서 검찰개혁에 대한 거부의 의사표시 아닌가 하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이런 태도는 검찰수사가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확산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면서 다음 주 있을 청문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 및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과 함께 특검 수사를 주장하며 여론전을 펼쳐왔다. 그러나 검찰의 압수수색을 기점으로 이번엔 청문회 보이콧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수사 지휘권을 갖는 법무부 장관 임명을 전제로 한 청문회를 여는 것이 맞지 않다는 것이다. 심지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를 ‘피의자’라 지칭하기도 했다.

그는 28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실질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강제 수사가 시작됐다. 역사상 피의자를 청문회에 올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당 의총에서는 조 후보자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부에서는 청문회가 열려도 사생활 보호와 자료제출 미비 가능성, 답변 부실 우려 등이 작용해 차라리 조 후보자를 청문회에 세우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미 여야가 청문회 일정을 합의한 상황에서 법적으로 규정된 검증 절차를 외면한다는 비판까지 감수하고 보이콧을 현실화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