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9.06.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딸의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직접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거짓 증언을 종용한 적은 없고 사실대로 밝혀달라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최 총장과 전화통화를 했느냐’는 질의를 받고 “처와의 통화 끝에 받았다”며 이같이 답했다.

조 후보자는 이어 “제 처가 압수색이 된 날 너무 놀라 총장께 전화를 드렸다. 정말 억울하다고 하소연하고, 위임해주신 게 아니냐고 말했고, 총장은 안하셨다고 한 것 같다”며 “(최 총장에게)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사실대로 좀 밝혀달라고 말한 것 뿐”이라 말했다.

이어 “(통화)말미에 제 처가 너무 흥분해서 진정하라고 (전화를 받은 뒤)‘총장님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제 처가 이런 주장을 하니 조사를 잘 해달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렇게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다”며 “제 처가 많이 억울해하고 위임을 받았다고 하는데 조사를 해달라(고 한 것)”이라 부연했다.

조 후보자는 딸이 수상한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서는 “제 처가 (위조)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으면 당연히 법무부 장관을 못 하는 것 아니냐’는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의 질의에 “그것이 확인되면 여러 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도 답했다.

아울러 “지금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저는 대부분 알지 못하는 내용”이라며 “제 처와 관련해 많은 의혹이 있는데 제가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고 아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진행중인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법무부는 법무부의 길이 있고, 검찰은 검찰의 길이 있다”며 “법무장관은 법무장관의 권한이 있고 검찰총장은 검찰총장의 권한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특히 조 후보자 본인을 둘러싼 수사를 두고 청와대와 검찰이 갈등을 빚고 있는 데 대해서는 “양측이 좀 자제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청문회가 끝나면 청와대·총리·법무부에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과잉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건의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검찰 나름대로 혐의와 의심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후보자 입장에서 검찰 수사에 언급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검찰 결과에 대해 마땅히 승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왜 자신이 검찰 개혁의 적임자고 법무장관이 돼야 하는지 말해 달라’는 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질의에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하며 그 일에 처음부터 끝까지 관여했고, 그 과정에서 여러 기관과 계속 조율하고 협의했다”며 “제 가족이 수사받고 있다는 점과 과거 발언에 문제가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제가 부족하지만 그런 점(검찰개혁)에 있어서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감히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딸의 경력을 둘러싼 의혹 대부분은 전면 부인했다.

딸의 단국대와 공주대 인턴 과정에 자신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묻는 질의에 조 후보자는 “제가 두 분 교수에게 청탁한 적이 없다”며 “딸이 인턴을 하기 위해 여러 교수에게 이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특히 딸의 단국대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와 관련해 “저나 제 처가 청탁한 적 없다”고 답했고,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에 대해서도 “딸이 연락했고, 교수님으로부터 와도 좋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딸의 부산대 의전원 합격수기를 보면 우간다 의료지원을 언급했는데, 당시 우간다 의료봉사 명단에 딸 이름이 없다’는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의 질의에 그는 “딸은 우간다에 직접 가지 않고 국내에서 지원활동을 했다”며 “자기소개서에도 딸이 우간다에 갔다는 말은 적혀 있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