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게임업계가 게임 이용자 스스로 내 소비를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에 팔걷고 나선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PC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을 위한 ‘자가한도 시스템을’ 구축·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기존 성인 이용자들의 PC 온라인 게임 결제한도를 월 50만원으로 제한했던 규정이 폐지 되면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를 만들려는 취지다.

자가한도 시스템은 ▲월 2회 조정 횟수 제한 ▲각 사별 최대 결제한도 설정 ▲개별 소비정보 페이지 운영 및 결제내역 알림 서비스 제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만 18세 이상 성인만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은 현행대로 월7만원 결제한도가 유제되면 시스템 이용 자체를 원천 차단한다.

이와 함께 각 사들은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상시 확인·이용 가능한 결제 관련 제반정보 페이지 운영하고 개별 요청에 따라 별도 알림 서비스를 지원한다.

결제가 이뤄진 후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결제 내역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황 확인과 본인의 소비가 계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협회는 중소 개발사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동반성장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채널링 게임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게임사들이 이용하고 있는 PG사(Payment Gateway)와 자가한도 시스템 구축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신철 협회장은 “성인 이용자의 PC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 폐지가 어려운 환경에 있는 국내 게임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자가한도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사이에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픽사베이]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