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기본소득 도입, 이제는 사회적 공론화 테이블에서 보다 진지하고 과감하게 논의를 시작할 때”라고 밝혔다.

제윤경 대변인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비상경제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급물살을 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 대변인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어제 전 국민에게 약 1천 달러(약 120만원)의 재난 기본소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미 정치권에서도 진보진영인 민주당 앤드루양 대선 후보뿐만 아니라 보수진영인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롬니 후보도 찬성하면서, 기본소득에 여야 입장차가 크게 좁혀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중위소득 80% 이하 가구에게 긴급생활안정 ‘전주형 재난 기본소득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며 “서울시도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해 30만∼5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재난이나 경제위기 상황에는 서민들이 보다 더 큰 타격을 받는다”며 “언제 닥칠지 모를 재난과 경제위기에 관계없이 국민들의 기본적이고 안정된 삶을 보장해주는 것이 국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답이 없는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담한 구상과 신중한 실험, 용기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기본소득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지금이야말로 사회적 논의를 통해 국가가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적기”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