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일본 정부가 징용소송에 대한 보복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의 소재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에서는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불거지고 있다.

이에 현재 한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 기업들은 숨을 죽인 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면서도, 한‧일 관계가 더 악화된다면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일본 정부가 징용소송에 대한 보복으로 반도체, 스마트폰 등의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하자,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는 전범 일본 기업 명단과 함께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해야한다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심지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조치를 요청한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현재 해당 청원글에는 4천여명 넘게 청원에 참여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뿔난 소비자들이 불매운동을 거론하고 나서면서, 국내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이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 들어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는 렉섯,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와 유니클로, 데상트 등 의류 업체는 전전긍긍하고 있다.

또 올해 5월까지 수입차업계에서는 일본차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일본수입차는 전년대비 9.1% 늘어난 1만 9536대를 팔고 있고, 혼다의 경우는 전년대비 판매량이 104.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단 수입차 업체들은 불매 운동에 대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국적보다는 가성비나 품질을 더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 잘 팔리는 일본 제품은 전세계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거 한‧일 관계가 좋지 않았을 때도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있기했지만 큰 타격을 입힐 정도는 아니었다.

이와 관련해서 한 일본 기업 관계자는 “이번 사안으로 인한 불매운동이 체감되진 않는다”면서도 “상황을 본사에서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