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2차 대출’ 어디서 어떻게 신청할까?

윤성균 기자 / 기사승인 : 2020-05-15 15:51:4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18일 시중 7개 은행서 사전 접수…심사는 25일부터
금리 3~4%…기존 이용 은행서 신청이 금리에 유리
▲ 지난달 1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긴급자금대출이 시작됐다. 사진은 대구 중구 소상공인진흥공단 대구 남부 센터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오는 18일부터 7개 시중은행에서 총 10조원의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사전 접수가 시작된다.

1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사전접수가 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대구은행 전 지점에서 시작된다.

대구은행을 제외한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 등 지방은행은 다음달 중순 이후부터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은행의 경우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소상공인으로 현재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1차 프로그램의 ‘초저금리 3종세트(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진공 경영안정자금)’를 받은 이들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도 제외된다.

대출 금리는 3~4%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대출한도는 1000만원, 대출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출·보증심사는 오는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을 수령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에 이용하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신용평가, 금리 측면에서 보다 유리할 수 있으니 가급적 거래은행을 방문해 신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금융위에서 정리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관련 Q&A 내용이다.

Q1.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개인사업자)이다. 다만, 실제 대출여부는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재 국세 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 연체 중, 초저금리 3종세트(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진공 경영안정자금) 수혜자,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은 제외된다.”

Q2.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이용하려면 먼저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은행이 대출심사 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한다. 따라서, 소상공인은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은행에서 대출 보증을 한 번에 신청하실 수 있다”

Q3. 정책자금을 이용했다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받을 수 없는지?

“정책자금 중 초저금리 3종 세트를 이용(기존 대출을 상환한 경우 포함)한 경우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중복해 받을 수 없다.

Q4.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대출금리, 한도, 만기는?

”대출금리는 3~4% 수준이며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는 달라질 수 있다. 보증수수료는 이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천만원이며, 대출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Q5.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어디서 신청할 수 있는지?

“국민,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대구은행 전 지점에서 대출보증 신청이 가능하다.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은행의 경우 은행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기업, 대구은행은 전산 구축 이후 6월 중순 이후 가능하다.

Q6.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언제부터 신청가능한지? 신청 후 자금을 수령하기 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오는 18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대출 보증심사가 오는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관계로 빠르면 5월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을 수령할 수 있다.

Q7.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지방은행에서 이용할 수 없는지?

“대구은행을 제외한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등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내달 중순 이후부터 이용가능하다.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은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대출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Q8.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은행에 방문 시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구비하면 된다. 다만,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위 6개 서류 이외의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다.

Q9. 자세한 내용은 어디에 문의할 수 있는지?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은행별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은행권 지원센터에 문의·상담하여 주시기 바란다”

 

 

(사진제공=뉴시스, 금융위원회)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성균 기자
  • 윤성균 / 편집국/금융부 기자 이메일 다른기사보기
  • 편집국 차장 겸 금융 팀장을 맡고 있는 윤성균 기자입니다. 알고 쓰겠습니다.

스페셜 기획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