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청이 지난 29일 내놓은 '2019년 8월 근로 형태별 부가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 8월 비정규직 근로자는 748만1000명이다. 지난해 8월 661만4000명보다 86만7000명 많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8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 비정규직 근로자수가 2003년 관련 통계작성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30일 “비정규직을 없애겠다는 이번 정부에서 역대 최대로 비정규직이 늘어났다”고 개탄했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정규직 근로자는 35만명 감소한 반면 비정규직은 86만명 증가했는데, 통계작성 이후 최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례적으로 통계청장이 직접 발표하면서 ‘통계조사 방식을 바꿔서 발생한 문제’라고 변명했다”며 “하지만 바뀌지 않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기준으로도 비정규직은 76만명이 증가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임금근로자의 평균 근속기간이 줄어들었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근속기간 차이도 더 벌어졌다”면서 “통계변화가 아닌 총체적인 일자리 참사”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현 (통계)청장은 코드 통계 논란을 일으키면서까지 현실과 동떨어진 통계들을 만들어왔는데, 통계작성 방식이 변해서 고용실적이 나빠졌다고 강변하고 있다”며 “‘하다하다 기준 탓까지 한다’는 탄식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용의 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청와대 주장을 체감하는 국민이 몇이나 되는가”라며 “자기최면에 취한 정부를 보는 국민들 가슴은 타들어 간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