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선 헌재 재판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주식에 관한 질의를 듣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주식 과다 보유 논란이 일고 있는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법적 문제, 자질 문제, 이해충돌 여부 등을 살펴봐도 특별히 임명하지 않아야 할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데 대해,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12일 “내부거래와 사전정보 유출 의혹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눈높이와는 상관없이 정권 맞춤형 코드인사라면 물불 안 가리고 인사를 밀어붙이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반복되는 문재인 정권의 인사 참사가 결국 예측이 불가했던 재앙이 아니라 짜여진 수순이었고, 청와대 인사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이 몰고 온 필연이었다는 점만 명확해지고 있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이미선 후보자의 재산 42억 6000만원 중 35억 4887만원이 주식이며, 판사 재직 중에 후보자 명의로 1300회, 배우자 명의로 5500회의 주식거래를 했다니 판사가 직업인지 투자 펀딩이 직업인지 혀를 내두를 정도”라고 쏘아 붙였다.

민 대변인은 이어 “이 후보자가 직접 맡았던 재판 관련 회사 주식을 부부가 직접 사들였다는데, 이것은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법거래 의혹마저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도대체 이 정권이 국민들께 선사하는 갖은 의혹 보따리와 충격의 끝은 어디란 말인가”라고 탄식했다.

나아가 “이 후보자는 ‘남편이 다했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부부가 다했다’고 보고 계신다”며 “청와대는 이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아야 할 이유 없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임명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하는데, 청와대는 기어이 국민을 이기려 하는가”라고 개탄했다.

민 대변인은 “변호사인 남편 역시 자신의 관여했던 재판과 관련된 기업의 주식을 사들였다고 하는데, 거래정지 직전 예상이라도 한 듯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대량 매도하기까지 했다”며 “매도 직후 공정거래위원회는 해당 회사에 과징금을 부과했고, 6만원대 주식은 4만원대로 급락했다”며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어 “대단한 예지력이라고 감탄해야 할 일인가”라며 “악재와 급등락하는 시황에 피눈물 흘리며 손실을 감수하는 일반인 투자자와는 사뭇 다른 그 행보를 그저 수긍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라고 했다.

민 대변인은 “이 정도면 내부정보 유출과 사전거래에 대한 비판은 단순 의혹 수준을 넘어선다”며 “쏟아져 나오는 정황과 직·간접적 증거들이 이제는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할 사안으로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인사실패가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반복되고 있는데, 청와대의 무능력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유감을 표할 뿐”이라며 “대통령은 계속된 인사실패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조국·조현옥 인사라인을 즉각 경질하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