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만찬 회동을 ‘국정원의 관권선거 시도’로 규정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정권 지지율이 떨어지면 북한 이슈를 키워 여론을 휩쓰는 북소리 정치, 북풍(北風)정치가 반복되는 것 아닌지 하는 의심도 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건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대한민국 최고 정보 권력자와 민주당 내 최고 공천실세, 총선전략가의 어두운 만남 속에서 선거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가 말한 ‘북풍’은 △1986년 전두환 정권의 평화의 댐 건설 △1998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측의 총풍사건 등이 대표적으로 회자되는 사건으로, 주로 선거를 앞두고 북한을 특정 사건에 조작·연루시켜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는 행태를 말한다.

최근만 해도 2013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이 탈북자 공무원 유 모 씨를 간첩으로 조작해 몰아간 사건이 있다. 유 씨는 2015년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나 원내대표는 서 원장과 양 원장의 회동이 북풍을 연상시키는 이유로 자리에 동석한 MBC김현경 기자를 거론했다. 김 기자가 다름 아닌 대북 담당기자라는 것이다.

그는 “해당 기자는 대북 담당기자라 한다. 대북정책 관련 핵심정보는 국정원장에게 모인다”고 말했다.

이어 “음지에 머물며 소리 없이 헌신할 자리가 국정원장이고, 여당 선거전략을 설계하는 곳이 민주연구원장”이라며 “이들이 마치 지하 선거벙커와 같이 여론을 움직이고 선거를 기획하는 것 아닌지 정치퇴보의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기자에 대해 “언론인 중에서도 직급이 올라갈수록 매체의 성향도 있고 굉장히 특정한 성향을 가질 수 있다”며 “언론인이라는 이유로 모든 걸 면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라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