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가 지난달 31일 자유한국당 측에 여야5당 대표 회동과 문재인 대통령-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 동시추진 방안을 제안했었다고 4일 밝혔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동시회담 날짜로는 7일 오후로, 의제 논의와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한국당이 지난 2일 ‘문 대통령과 황 대표의 일대일 회동과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을 동시에 하자는 역제안을 답해왔다고 밝혔다.

여기에 청와대는 ‘교섭단체만 참석하는 것이 아닌 5당 대표가 전부 참석하는 것이 옳다’는 취지의 답변으로 한국당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한국당이 거부했지만)7일 오후 5당 대표회동과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하자는 청와대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그는 ‘5당 대표 회동과 일대일 회동 중 어느 것이 먼저냐’는 질문에는 “굳이 따지자면 5당 대표 회동이 먼저”라며 “5당 대표회동 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일대일 회동을 하자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도 5당 대표회동 뒤에는 누구든 형식을 가리지 않고 만나겠다고 언급했다”면서 “이번 제안은 대통령의 5당 회동과 일대일 회동을 절묘하게 결합한 정무적인 안”이라 평가했다.

아울러 “3당 대표만 만난다든가, 일대일로만 만난다든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청와대는 5당 대표 회동 및 일대일 회동 동시개최 외에는 더 제안할 것이 없다”면서 황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강 수석이 대통령과 ‘(한국당을 제외한)4당 대표회담’을 제의했지만 거부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전 5당 대표회동 성사를 위해 손 대표는 물론 황 대표 측도 만났다”면서 4당 대표회담을 제안한 것이 아니라 설명했다.

강 수석은 “추경의 시급성과 대북 식량지원의 현실성, 아프리카 돼지열병 문제의 긴급성, 헝가리 유람선 사고에 대한 대응,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경제 대책,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등을 다루기 위해 여야 지도부 회동이 필요하고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황 대표가 불참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얘기도 나왔는데, 손 대표는 황 대표가 불참한다면 회담 자체의 의미가 반감되니 황 대표도 함께 보는 것이 좋겠다고 한 것”이라 말했다.

강 수석은 “문 대통령도 원내 교섭이 국회에서 진행 중인 만큼 4당 대표만 만나는 것은 3당 원내대표 논의 등 협상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으므로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