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국)’에서 제외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1일 “일본은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은)미국이 중재할 것이라고 하는 기대도 있는데, 참 부질없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각에서 선악 문제로 접근하고 있는데, 이 문제는 세계 각국의 시각에서 우리 기업 실력을 냉정히 돌아보고 철저히 국익 입장에서 풀어야 한다”며 “한국이 주장하는 대법원 판결하고, 일본이 주장하는 국가 간 협정 사이에서 미국이 어느 편을 들겠느냐”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아무 편도 안 들거나 매우 비본질적인 봉합을 제안하는 정도에서 그칠 것”이라며 “따라서 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하고 정상회담을 포함해서 직접 푸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일 양국 외교수장이 태국 방콕에서 양자회담을 가졌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정확하게 지침과 방향을 설정해 주지 않으면 강경화 장관이 가서 무슨 일을 하겠느냐”며 “사실 외교부가 이 일에 대해서 어떤 발언권이나 해결할 수 있는 키를 쥐고 있다고 누가 믿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강경화 장관도 문 대통령의 극적인 태도 전환이 없으면, 오늘 회담도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날까 걱정스럽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총선 필패론’이 대두되고 있는데 대해서는 “여의도 벗어나서 사람들하고 얘기해보면 다를 그렇게 얘기한다. 한국당만 모르고 있다”며 “‘어떻게 되든 그냥 이기기는 할 거 아니냐’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위기를 위기라고 인식해야지 뭘 해도 하지 않겠느냐, 환자가 아프지 않다는데 어떻게 치료를 하겠느냐”며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기록적으로 참패하고 나서는 당내에서는 그래도 엄청난 위기감이 있었고, 심지어는 당 해체까지 주장하는 분들도 계셨는데, 지금은 막연하게 승리를 점치는 기운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마도 경제가 엉망이니까 결국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국민들이 등 돌릴 거라고 하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제가 보기에는 참으로 대단한 착각인 것 같다”고 질책했다.

우리공화당과의 연대 여부와 관련해서는 “필패지국(必敗之局-반드시 패배하는 상황)”이라며 “국민들께서는 지난번 탄핵 국면에도 80% 이상이 탄핵은 당연히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시고, 만약에 그렇게 (우리공화당과 연대를)한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그분들에 대한 중대한 모욕”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금 중요한 건 이미 지나간 역사가 되어버린 탄핵에 대한 정당성 여부를 따지는 것이 아니고, ‘지금 경제가 너무 엉망이라 살 수가 없다. 그런데 한국당은 어떻게 하자는 것이냐. 대안을 내놓고 그 대안을 실천할 당신들의 구체적 비전과 전략을 얘기해 봐라’ (국민들은)이렇게 얘기하고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나아가 “그러니까 오히려 더 과감하게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사람들 즉 반문연대, 다음에 광범위한 보수를 지지하는 분들이 동의해 줄 수 있는 보수통합 그래서 결국 반문연대·보수중도통합이 지금 갈 길이지, 이 상황에서 다시 탄핵의 정당성을 따지는 그런 세력들과 손을 잡느니 마느니 하는 것 자체가 국민들 인식과 동떨어졌다”고 질책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해당 보고서가 외부로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서는 “아닌 게 아니라 민주당 지지도가 올라가고 한국당은 친일 프레임에 빠졌다는 여론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아마도 민주당 계산으로는 내년 총선까지 이렇게 가면 무조건 이긴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SNS에서는 ‘일제 36년도 견뎠는데 내년 총선까지 8개월 못 견디겠냐’고 반일감정 부추기는 세력도 활개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때(총선)까지 우리 경제, 기업들이 견딜 수 있느냐는 전혀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일본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는 문 대통령의 극적인 태도 변화가 없으면 아마 한국 기업들이 내년 4월은커녕 올해 넘기기도 그렇게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