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민혁 인턴기자] 현대자동차의 생산현장 내 와이파이 사용시간 제한에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고 특근 거부까지 추진하다 현장 노조원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지난 9일부터 울산공장 생산현장 내 기존 24시간 사용이 허용됐던 와이파이를 쉬는 시간과 식사시간에만 허용하려 했다가 노조의 반발로 11일부터 제한을 풀었다.

현대차 측은 근무시간 와이파이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 등을 그 이유로 들었다. 근무시간 중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올라가 미리 여러 대의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 작업을 하고 개인 시간을 만들어 휴대전화로 동영상으로 보는 사례를 줄이겠다는 취지였다.

이를 두고 노조는 지난 9일 ‘회사가 단체협약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와이파이를 제한했다’며 반발해 오는 14일 울산공장 특근을 거부하고 ‘집행 공백기를 틈타 현장 탄압을 중단하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현대차 측은 ‘생산현장 와이파이 설치는 2011년 노사협의회에서 합의한 것으로 근무시간 중 제한조치는 노사합의 위반사항이 아니다’며 노조 측과 협의를 벌인 뒤 다시 결정하기로 하고 일단 11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와이파이를 24시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노조도 14일로 예정된 특근 거부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와이파이 사용시간 제한에 따른 현대차 노조의 특근 거부 조치에 현장 노조원들의 반발도 거셌으며 조합이나 간부들에게 특근 거부에 따른 일반 노조원들의 항의도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공장 한 노조원은 “사실 많은 직원은 데이터 무제한 휴대전화를 사용해 와이파이가 필요치 않는 경우가 많은데 와이파이 사용을 제한했다고 해서 주말 특근까지 거부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뉴시스]

스페셜경제 / 정민혁 기자 jmh899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