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 운영지원팀장 “네, 맞습니다”
이인영 “중국은 소중한 친구…따뜻하게 손 내밀자” 목청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선별진료소 대기실에서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청와대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우한폐렴이라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상황과 관련해 “일반 국민들로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거나 손 씻기 정도 이런 것만 제대로 잘 지켜도 감염 위험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하실 필요는 없다?”고 질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김연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 병원 운영지원팀장을 만나 이같이 물었다. 그러자 김 팀장은 “네,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과거 메르스 사태 때,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통해서 다른 환자, 또는 다른 면회객들에게 감염이 되거나 심지어는 의료진에게 감염된 그런 사례도 있고, 또 그 병원 주변에 지역사회는 굉장히 불안해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에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신종감염병 대응 TF 팀장)은 “저희가 메르스 환자를 60명을 돌보았음에도 한 명도 원내 감염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병원 안에 다른, 의료진 말고 다른 환자들한테 감염도 전혀 없었고. 사실 무증상자가 있을까봐 그때도 메르스 사태가 끝난 이후에 전체 직원들한테 메르스에 대한 항체 검사를 진행했지만 항체 검사에서도 양성이 나왔던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때를 기준으로 한다면 (문 대통령이) 말씀하신대로 그때보다는 어쨌든 시스템적으로는 조금 더 발전이 돼 있는 상태여서, 이번에도 전혀 저희 쪽에서 감염되거나 지역 쪽으로 유출되거나 이럴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의심증세가 있는 분들은 빨리 1339로 신고를 해서 조기에 격리 치료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빨리 판단하고 그걸 통해 2차 감염이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것을 막고, 그렇게만 한다면 충분히 관리할만한 의료체계가 갖춰져 있다는 그 말씀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고 부원장은 “네, 그렇습니다”라고 답했다.

한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중국과 우리는 앞으로 오랜 세월을 함께 돕고 살아가야할 소중한 친구”라고 목청을 힘껏 높였다.

그러면서 “지금 어려움에 빠진 중국 국민들에게 따뜻하게 손을 내밀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며 “국내 방역이 당면한 최우선 과제이겠지만 보다 넓은 시각으로 한중관계의 미래를 내다보는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