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7.31.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바른미래당의 당권파-비당권파 갈등이 윤리위원회를 통한 ‘징계전’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내홍 수습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출범한 혁신위원회가 지난11일 주대환 위원장의 사퇴와 함께 좌초되며 서로간의 책임론으로 번진 것이다.

지난 4월 보궐선거 패배 후 극심한 갈등을 겪던 바른미래당은 지난1일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주대환 당무감사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주대환 혁신위’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지난 7일 유승민 의원이 주 전 위원장과 회동한 사실이 알려진 데 이어 11일에는 주 전 위원장이 손학규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여론조사를 하자는 혁신위 안에 반발하며 사퇴의사를 밝힌 바 있다.

현재 손 대표는 혁신위의 혁신안을 최고위원회의에 상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승민·이혜훈 의원은 혁신위 운영에 개입했다는 이유로 각각 윤리위에 회부돼 있다.

이런 가운데 손 대표가 31일 윤리위원 일부를 교체하자 비당권파는 ‘정파적 결론’이라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날 교체된 윤리위원은 3명으로 임기를 약 한 달여 남겨둔 상태였다.

이와 관련해 한 당권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리위원장이 바뀐 뒤 사의를 표명한 윤리위원들이 있어 교체한 것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비당권파는 윤리위가 명목상 당대표로부터 독립된 기구지만 사실상 당이 쪼개진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임명한 이들이 중립성을 지킬 수 있겠느냐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비당권파로 분류되는 한 최고위원은 “주요 징계 심의를 앞두고 윤리위원을 교체한다는 것은 부정한 형태의 당권싸움을 꾀하고 있다는 의미”라 지적했다.

또 다른 비당권파 의원도 “반대파를 징계로 위협하며 절대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라며 “경기 전 심판을 바꾸는 것이냐. 당이 손 대표의 사조직이냐”고 비판했다.

비당권파는 일단 새 윤리위의 향후 행보를 지켜본 뒤 ‘윤리위 불신임’ 카드를 꺼내들 방침이다. 이들은 지난 6월에도 송태호 전 윤리위원장이 손 대표 측에 유리한 쪽으로 심의를 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윤리위는 이르면 이번 주 내에 첫 회의를 열고 심의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의 징계 수위는 제명-당원권 정지-당직 직위해제-당직 직무정지-경고 순으로 이뤄진다. 직무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내년 총선 공천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