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한폐렴 사태 비상체계로 돌입해야”

▲민족대명절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SRT 수서역에서 SR 관계자들이 중국 우한폐렴 확산 예방을 위해 열차 내부를 소독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은 23일 “우한 폐렴의 공포가 전세계를 뒤덮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2일 우한 폐렴 발병을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 PHEIC)’로 선포할 것인지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23일 재논의하기로 했다”며 정부의 신속 대응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WHO의 결과가 나오면 우리 정부 역시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만, 그와 별개로 현재 우리 정부의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 상황을 고려하면 효과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지 크게 우려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 부지이전 문제를 둘러싼 문제를 수수방관 하고 있고,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은 호남권 단 한군데만 설치,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성과를 본 후 확대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감염병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수단과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감염병 극복을 위한 진단제·치료제 연구 등을 업무로 하는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을 2019년 4월부터 현재까지 공석으로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 심각한 문제는 현재 우한 폐렴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우려했다.

신 의원은 “설 연휴를 맞아 중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국민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만큼 우한 폐렴 확진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건당국은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해외 여행력 신고 등 범국민 예방 홍보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진단키트 준비 및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비상체계로 돌입해 부족함 없는 지원을 하는 등 현 상황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재차 요청한다”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 정부부처가 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