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정부가 3기 신도시로 고양창릉과 부천대장 등 2곳이 추가 지정했다. 이에 따라서 경기 고양시 창릉동과 부천시 대장동에 총 5만 8000호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7일 오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 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신도시 입지는 고양시 창릉동 (813만㎡·3만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343만㎡·2만가구)으로 2곳으로 결정됐다. 이와 더불어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1200가구,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300가구, 왕십리역 철도부지 300가구 등 서울권 택지에도 총 1만여 가구의 주택이 들어선다.

아울러 경기도권인 안산 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GTX-A 신설역) , 안양 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등에도 4만20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를 포함한 택지 22곳에 공급되는 전체 주택 규모는 모두 11만 가구다.

정부는 집값 반등 조짐이 보이자 한 달 앞당겨 3기 신도시 입지를 추가로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김현미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서 “집 없는 실수요자가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정책 의지”라며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대책 등의 효과로 집값 하향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최근의 시장 안정세가 오랜 기간 보다 확실하고 굳건하게 자리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이번 계획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핵심 중 하나인 투기수요 억제를 재차 강조하면서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에게 안정적인 주거공급 기조를 유지한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으로 보인다. 투기수요 억제와 주택공급 확대 정책을 같이 추진해 주택시장 안정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서울과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신호 자체가 중장기적인 집값 안정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전략적인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무엇보다 주택시장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하기 위해서 정부의 정책적 일관성 유지 기조를 재차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신도시의 본격적인 입주 시점은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 정도로 짧지 않은 시간이지만, 주택시장에 대규모 신도시 조성이라는 명확한 공급 신호를 보낸 만큼 주택시장 안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이번 3기 신도시의 경우 교통망 확충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창릉지구는 고양 창릉동과 용두‧화정동 일대 813만㎡(3만8000가구) 규모로, 3기 신도시 예정인 6곳 가운데 왕숙1‧2신도시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크다. 이 중 판교테크노벨리의 2.7배 규모인 135㎡를 자족 용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통망대책도 제시됏다. 6호선 새절역에서 고양시청까지 지하철역이 신설되며, 고양선이 신설될 경우 고양창릉 신도시부터 여의도까지는 25분 용산까지도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예상이다.

이와함께 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4.8㎞ 자동차 전용도로가 깔리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도 4차로로 연결될 계획이다. 또한 2만호가 공급되는 부천 대장(343만㎡)에는 김포공항역과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있는 슈퍼 간섭급행버스(S-BRT)가 개설된다. S-BRT를 이용할 경우 부천대장 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는 25분 안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신도시 계획 발표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주택시장 안정화와 더불어 주택 수요 일정 부분을 분산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봤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