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30일 ‘스마트 제조 데이터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및 임직원, 중소기업 임직원 등 60여명이 참석해 ‘빅데이터 기반 중소제조업 혁신 방안’에 대해 토론·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전중양 이니씽크의 팀장은 발제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 및 고도화 방안으로 협동조합 중심의 업종별 클라우드형 모델 등을 제시했다.

김은하 KBIZ중소기업연구소 연구위원은 중소제조기업의 빅데이터 분석 수요는 많지만, 전담인력과 업종 전문성을 갖춘 데이터 분석가 부족 등으로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업종별 협동조합이 제조 데이터 인프라 구축에 참여해 개별 기업 운영 지원 및 홈닥터 컨설팅 등을 담당하면 업종별 제조혁신의 확산과 중소기업 데이터 시장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 발제 이후 김한준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정종필 성균관대학교 교수, 오성탁 한국정보화진흥원 지능데이터본부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협동조합 중심의 제조 데이터 인프라 구축 참여의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한준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제조 데이터와 관련한 소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며 “오늘 토론회가 성공적인 빅데이터 기반 중소 제조혁신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들은 제조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인프라를 조금씩 갖춰가고 있으나, 여전히 대기업에 비해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업종별 협동조합의 제조 데이터 인프라 구축 참여 등 여러 대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논의를 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본 토론회가 효과적인 중소기업 제조데이터 활용 정책건의안을 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제공=중소기업중앙회>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