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역 일대 지도 및 집회 시민 점령 지대(붉은색, 박성중 의원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가 지난 주말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열린 ‘조국수호 촛불집회’ 참가인원을 300만명으로 추산한 것과 관련해, 야당에선 14만명이 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주말에 진행된 서초동 검찰청 앞‘조국 지지시위’ 참가자는 페르미기법 적용, 약13만 7000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성인을 기준으로 앉으면 5~6명, 서 있으면 9∼10명가량으로 체크해 시위참가 인원을 계산하는 페르미기법을 적용한 결과 이와 같이 추산된다는 게 박성중 의원실의 설명이다.

해당 시위는 서초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4개 방향(반포대교 방향, 예술의 전당, 교대역, 서리풀 문화공원)의 모든 차로를 점령하고 진행됐다.

이날 집회는 전주 집회 대비 3배 정도 많은 참가이기는 하나 시위현장 곳곳에 틈이 많았다는 게 박 의원의 지적이다.

경찰은 집회 당일 토요일 00시를 기해 교통통제를 하고 순차적으로 통제구역을 확대했으나, 당초 경찰의 통제구역까지 집회 군중이 이르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고, 심지어 누에다리방향에서는 보수단체가 후미에서 집회를 강행했다.

박 의원은 “이러한 ‘조국 지지시위’의 동력 상실의 가장 큰 이유는 조국 법무장관과 그 가족들의 혐의가 짙어짐에 따라 시위의 명분이 상실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이어 “이번 시위는 앞서 있었던 광화문시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초라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점령한 주도로 및 인근의 이면도로의 총 길이는 대략 8,000m에 이르나 이번 서초동 시위는 1,900m에 불과하고, 또한 도로폭도 서초동은 대략 40m이나 광화문은 폭 100m에 이르는 세종대로가 1,400m, 폭 60m인 도로가 1,000m에 이르는 등 규모에 있어 비교 불가라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한편, 이날 경찰의 집회 통제 방법도 상당부분 문제로 지적됐다.

지난 광화문 집회 당시에는 대략 오전 10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도로 통제가 진행되었으나 경찰은 서초동 집회 당일 새벽 0시를 기해 검찰청 인근도로를 전면 통제했다.

이에 따라 온종일 주민 불편을 가중시켰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 박성중 의원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