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이사회,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액 50% 선지급 결정
디스커버리펀드 대책위 “피해자 우롱한 윤 행장 파면돼야”

▲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는 지난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조사 촉구 및 해결방안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사진제공=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IBK기업은행이 환매가 중단된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자에게 피해액의 50% 선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피해 투자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전액 배상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입장이다.


1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전날 이사회를 열고 디스커버리 핀테크 글로벌(선순위) 채권 펀드 투자자에게 최초 투자원금의 50%를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는 “사기 피해자들과 협의없이 이사회에서 일방적으로 가지급 50% 후 정산을 결정한 것은 문제해결의 올바른 해법이 아니다”며 “전액 배상을 받을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판매과정에서 신뢰를 저버린 사기판매로 계약 자체가 원천 무효라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앞서 진행된 윤종원 기업은행장과의 면담에서 ▲전액배상 원칙 ▲기업은행장 주관 피해자 공청회 개최 ▲이사회 참관 및 발언기회 보장 ▲펀드 도입 판매 책임자 2인 중징계 등을 요구했다.

이날 투자자들의 이사회 참관은 불발됐다. 이사회에서의 자유로운 의사판단을 저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책위는 이사회가 진행 중이던 전날 오후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전액 배상 등을 요구했지만, 끝내 수용되지 않았다.

대책위는 “끝끝내 자율배상을 거부하고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로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국책은행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며 “완전 배상을 이루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다. 정부와 청와대는 피해자를 우롱하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을 당장 파면하고 근본적 해법을 내놓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현재 기업은행 현장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검사와 검사 내용의 공개를 요구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은행 대주주인 기획재정부가 주주총회를 열어 디스커버리펀드 피해보상을 대손충당금으로 떨어버릴 것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정부에 대해서도 요구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책위는 기업은행의 디스커버리펀드와 관련해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한 상태다.

대책위 관계자는 “윤종원 행장은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와 면담까지 해놓고, 모든 결정을 이사회에 떠넘겼다. 보여주기식 ‘면담쑈’였다”며 “정부는 피해자와 국민을 우롱하는 윤종원 행장을 당장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업은행 측으로부터 배상 방법과 절차 등을 전달받는 대로 내부 논의 후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